집 근처에 ‘이것’ 많으면, 아이 비만 위험 줄일 수 있다.
거주지 주변에 녹지 공간이 많고 거리에 꽃·식물 등 녹지 구성 요소가 많을수록 어린이와 청소년의 비만도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대의대 리 위 박사팀은 1999년 시작된 여성과 어린이 건강 연구인 비바 프로젝트에 참여한 어린이 843명을 대상으로 녹지 비율과 어린이·청소년 비만 간 관계를 알아봤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의 연령 8세와 13.3세, 17.8세 때 비만도를 측정하고, 거주지 녹지 비율과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집에서 270m 이내의 녹지 비율이 높아지면 청소년 초기(13.3세)에 어린이들의 체질량지수와 허리둘레가 유의미하게 낮아지고, 청소년 후기(17.8세)에는 체지방량과 몸통 지방량이 감소했다. 또한 청소년 초기에 집에서 500m 이내에 가로수나 잔디 외에 꽃, 식물 등 다른 녹지 요소 비율이 높으면 청소년 후기에 체질량지수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어린이 비만 예방 전략으로 주거지 녹지 수준을 높이고 꽃과 식물 같은 녹지 구성 요소를 추가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미국의학협회 학술지 ‘JAMA Network Open’에 최근 게재됐다.
김서희 기자 ksh7@chosun.com
💁♂️거주지 주변에 녹지 공간과 거리의 꽃 식물 등 녹지 구성 요소가 아이들의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되네요.
자연과의 교감이 중요하네요.
공원으로 산책 나들이 어떨까요!
작성자 정수기지안맘
신고글 집 근처에 ‘이것’ 많으면, 아이 비만 위험 줄일 수 있다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